번호
5 등록일 2005-06-29
제목
CMS의 도입 효과가 별로 없는 경우?

CMS 업체들은 무조건 CMS를 팔려고 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CMS를 적용하여도 그 효과를 잘 보지 못하고, 심지어는 도입한 시스템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사례도 종종 발견되고 있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웹사이트의 형태는 무궁무진하고, CMS라는 솔루션이 그 모든 형태의 웹사이트 관리에 있어서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따라서 CMS를 막연히 적용하기 전에, 해당 기업/기관의 웹사이트의 구성 형태와 운영 관리 패턴을 먼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구성 요소는 크게 콘텐츠,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는 말 그대로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이고, 디자인은 HTML에 의해 표현되는 각종 비주얼한 외관이며, 애플리케이션은 JSP/ASP/PHP 등으로 구성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이트 (또는 개별 페이지)는 이중 어떤 요소가 더욱 빈번하게 업데이트되느냐에 따라 기본적으로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업데이트가 빈번한 경우
뉴스 포탈, 공공기관의 각종 정보, 조직도 구성 정보, 기타 여러 콘텐츠 중심의 사이트들은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가장 빈번합니다.

2. 디자인 업데이트가 빈번한 경우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디자인만 업데이트가 빈번하기보다는, 사이트의 디자인 품질를 최고로 높이기 위해서 텍스트도 포토샵으로 작업하는 등과 같이 대부분의 페이지에서 디자인에 공이 많이 들어간 경우입니다. 브랜드 홈페이지 등이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HTML이 정교하게 각 페이지별로 불규칙적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CMS를 적용하여도 현업 실무자들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지 못하고, CMS 적용이전과 마찬가지로 디자이너들이 페이지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디자이너에게 CMS가 작업효율을 높여주기보다는 오히려 작업에 추가적인 번거로움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텍스트로 구성하여도 괜찮은 정보들이 이미지화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이트를 CMS로 관리하면서 운영관리의 효과를 보다 높이려면, 가능하면 많은 정보들이 이미지화되기 보다는 텍스트화되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 정보는 HTML의 비전문가도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으므로, 텍스트로 처리하여도 충분히 미려한 디자인이 가능할 경우에는 텍스트로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3.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가 빈번한 경우
금융 관련 사이트, 쇼핑몰 등과 같은 사이트는 정교한 프로그램 로직이 수행되어 그 결과로 HTML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콘텐츠 자체로 HTML안에 담겨있기 보다는 별도의 정교한 DB에 들어있고, 이를 프로그램 로직으로 프로세싱하여 보여주는 유형이 많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유지보수에 있어서도 애플리케이션의 관리가 특히 중요한 관심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은행 사이트의 경우는 non-banking 메뉴는 콘텐츠/디자인 중심이지만 banking 관련 메뉴는 애플리케이션 중심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가 빈번한 경우에는 사이트 관리에 있어서 CMS보다 형상관리 솔루션이 보다더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CMS는 말 그대로 '콘텐츠' 관리시스템으로서, 디자이너의 작업으로 인한 업데이트가 빈번하거나,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빈번한 사이트에서는 크게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CMS를 도입하기 전에, 자기 조직의 웹사이트 운영 관리 업무를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Copyright(c) 2002 - 2005 ContentWise Inc. All rights reserved.